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eFacto-Standard IT

GoF 디자인 패턴 본문

Design Pattern/References

GoF 디자인 패턴

defacto standard 2017. 10. 28. 19:14

에리히 감마 Erich Gamma

리차드 헬름 Richard Helm

랄프 존슨 Ralph Johnson

존 블리시디스 John Vlissides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어댑터

(Adapter)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빌더

(Builder)

브리지

(Bridge)

커맨드

(Command)

팩토리 메서드

(Factory Method)

컴퍼지트

(Composite)

인터프리터

(Interpreter)

프로토타입

(Prototype)

데커레이터

(Decorator)

아이터레이터

(Iterator)

싱글턴

(Singleton)

퍼사드

(Facade)

미디에이터

(Mediator)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메멘토

(Memento)

 

프록시

(Proxy)

옵저버

(Observer)

 

 

스테이트

(State)

 

 

스트레티지

(Strategy)

 

 

템플릿 메서드

(Template Method)

 

 

비지터

(Visitor)

 

생성 패턴 -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해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


구조 패턴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지닌 2개의 객체를 묶어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거나 객체들을 서로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행위 패턴 -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 또 그렇게 하면서도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Comments